탐색 건너뛰기 링크 > 상담안내 > 심리검사 > 청소년심리검사

검사명

검사내용

소요시간

MMTIC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유형검사)

MBTI의 아동,청소년용으로 자신의 선천적인 선호경향을 찾아 아이의 성격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학습스타일과 진로등을 고려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0분

MBTI
(성격유형검사)

융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오른손처럼 편한 나의 성격 스타일을 찾아, 자신과 타인의 성격 장단점의이해와 관계를 맺는 방법, 자신에게 맞는 진로등을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30분

MMPI
(다면적 인성검사)

성격진단검사로, 현재의 자신의 정서상태, 행동양식, 사회 적응 정도 등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신경정신과에서도 진단용으로 쓰이며 연구가 가장 많이 진행된 검사중 하나입니다

약 1시간

K-WISC-Ⅲ
(아동용 지능검사)

웩슬러가 개발한 아동용 지능검사를 한국판으로 번안, 표준화한 지능검사도구입니다. 전문가와 일대일로 진행되며,만 6세부터 만 15세까지 실시가 가능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지적능력에 대한 양적인 수치 뿐 아니라, 잠재적인 능력을 추정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휘력, 주의집중력, 사회성, 시지각적 조직화능력, 단기기억력, 시각-운동 협응력,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세부적인 능력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보완점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약 2시간

K-WAIS
(성인용 지능검사)

전문가와 일대일로 진행이 되며, 지능지수외에도 다양한 인지능력의 수준과 그 발휘정도, 비언어적인 사회상황의 이해와 상황판단 능력, 지각적 체계화 능력, 시지각 협응능력등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의 발달 영역과 보완영역등 전제척인 윤곽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보완점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약 2시간

HTP,
KFD,
K-HTP,
SCT,
BGT,
Rorschach
(그림을 통한
심리 진단 검사)

HTP검사는 집, 나무, 사람을 그려보도록 하여 그림의 여러 가지 특징을 분석해서 가족과 자신에 대한 태도, 그리고 사회적 관계능력 등을 비롯한 성격적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KFD 검사는 모든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서 어떤 일을 함께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도록 해서 가족 구성원간의 역동관계를 파악하는 검사도구입니다.

K-HTP 검사는 한 장의 종이 위에 집과 나무, 그리고 사람을 그리게 하는 검사인데, 이 검사를 통해 그 사람의 성격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SCT문장의 첫 부분을 제시-하고 미완성된 뒷부분을 자유롭게 완성 한다. 이 검사를 통해서 자신과 가족에 대한 태도, 주변사람들과의 관계, 미래와 과거에 대한 태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BGT이 검사는 만 5세 이상 아동부터 성인에게 모두 실시할 수 있는 검사로서 9개의 도형을 제시하고 베껴서 그리도록 하는 검사이다. 신경심리검사의 일종으로 뇌기능장애 여부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Rorschach는 투사적 그림검사로 잉크반점이 퍼진 모양을 보고, 반응하는 결과를 통해, 개인의 성격, 정서, 무의식적인 면도 볼수 있습니다

약 1시간

U&I
(학습유형검사)

초등학교 4학년 이상에게 검사가 가능하며, 학생이 학습과정에 보일 수 있는 행동 및 태도 성격양식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공부문제에 관한 심리적변인과 성격적 요인을 바탕으로 학업 증진과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약40분

STRONG
(적성탐색검사)

중학생이상 실시하며, 광범위한 영역의 흥미 탐색을 통한 포괄적 흥미 영역 규명 및 계열선택, 진학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1부에서는 진로정체감, 가족일치도, 진로준비도, 진로합리성, 정보습득율 등을 측정하고 2부에서는 직업,활동, 교과목, 여가활동, 능력, 성격특성 등에 대한 문항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 유형을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약 50분

STRONG
(직업흥미검사)

고등학생이상 실시하며, 세분화된 직업 흥미 탐색을 통한 개인의 흥미 영역 세분화에 초점을 두고 보다 구체화된 직업탐색 및 진학계획, 경력개발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검사입니다. 일반적 직업 분류, 기본흥미척도, 개인특성척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약 50분

진로탐색 패키지

STRONG+MBTI +2회상담 한가지 검사만 하던 기존과 다르게 성격검사와 진로 탐색 검사를 같이 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 검사 뿐 아니라 검사결과를 잘 이용할 수 있도록 2회기의 상담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약 1시간

청소년용
Full-Battery
(종합심리검사)

K-WISC Ⅲ(아동용지능검사) 또는 K-WAIS, HTP, KFD, K-HTP, SCT, BGT, Rorschach 등 종합적인 심리측정을 통해 개인의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측면, 사고양상 및 현실검증력,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양상 등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평가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보완점, 심리장애와 관련된 진단적인 평가와 치료방법을 찾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약 3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