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 건너뛰기 링크 > 상담안내 > 심리검사 > 아동심리검사

검 사
검 사 내 용
소요시간
그림 지능 검 사
(P T I)
검사문항과 응답 선택지가 전부 그림으로 되어 있고,질문에 대한 응답도 손가락이나 눈짓으로 해도 되기 때문에, 만 4 ~ 7세 아동이면 정상아동 및 정신박약아등 장애 아동 모두에게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아동의 지능수준이 “또래의 집단에서 어느수준에 있는가?”를 알 수 있고, 동시에 “몇 살 정도의 지능수준 인가 ?”를 알 수 있고, 관찰을 통해 지적 능력과 동시에 여러가지 성격적, 정서적 특성에 대한 참고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약 1시간
K-WISC-Ⅲ
(왝슬러 지능검사)
웩슬러가 개발한 아동용 지능검사를 한국판으로 번안, 표준화한 지능검사도구입니다.
전문가와 일대일로 진행되며, 만 6세부터 만 15세까지 실시가 가능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지적능력에 대한 양적인 수치 뿐 아니라, 잠재적인 능력을 추정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휘력, 주의집중력, 사회성, 시지각적 조직화능력, 단기기억력, 시각-운동 협응력,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세부적인 능력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약 2시간
HTP,

KFD,

K-HTP,

SCT,

BGT,

Rorschach
(그림을 통한
심리진단)
HTP검사는 집, 나무, 사람을 그려보도록 하여 그림의 여러 가지 특징을 분석해서 가족과 자신에 대한 태도, 그리고 사회적 관계능력 등을 비롯한 성격적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KFD 검사는 모든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서 어떤 일을 함께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도록 해서 가족 구성원간의 역동관계를 파악하는 검사도구입니다.

K-HTP 검사는 한 장의 종이 위에 집과 나무, 그리고 사람을 그리게 하는 검사인데, 이 검사를 통해 그 사람의 성격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SCT문장의 첫 부분을 제시-하고 미완성된 뒷부분을 자유롭게 완성 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자신과 가족에 대한 태도, 주변사람들과의 관계, 미래와 과거에 대한 태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BGT 검사는 만 5세 이상 아동부터 성인에게 모두 실시할 수 있는 검사로서 9개의 도형을 제시하고 베껴서 그리도록 하는 검사입니다. 신경심리검사의 일종으로 뇌기능장애 여부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Rorschach는 투사적 그림검사로 잉크반점이 퍼진 모양을 보고, 반응하는 결과를 통해, 개인의 성격, 정서, 무의식적인 면도 볼수 있습니다
약 1시간
MMTIC
(아동 성격유형
검사)
초등학교 3학년 이상에게 실시되는 검사입니다.
모든 어린이들은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각자 다릅니다.
각자의 다른 점이 존중되어지고 이해되어지는 환경에서라야 어린이들은 그들의 개성과 능력을 키우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MMTIC를 통해 어린이의 심리 유형을 이해함으로 부모-자녀간의 관계와 어린이와 교사와의 관계 및 어린이 자신의 친구관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0분
U&I 학습유형검사

초등학교 4학년 이상에게 검사가 가능하며, 학생이 학습과정에 보일 수 있는 행동 및 태도 성격양식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공부문제에 관한 심리적변인과 성격적 요인을 바탕으로 학업 증진과 방법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약 40분
유아용
Full-Battery
(종합심리검사)
그림지능검사,HTP, KFD, K-HTP, SCT, BGT, Rorschach 등 종합적인 심리측정을 통해 아동의 정서적, 인지적인, 행동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발달상태 등을 측정합니다.

또한 아동이 심리치료가 필요한지의 여부를 판단하는데도 많이 쓰입니다.
약3시간
아동용
Full-Battery
(종합심리검사)
K-WISC-Ⅲ(아동용지능검사), HTP, KFD, K-HTP, SCT, BGT, Rorschach 등 종합적인 심리측정을 통해 아동의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발달상태 등을 측정합니다.

또한 아동이 심리치료가 필요한지의 여부를 판단하는데도 많이 쓰입니다.
약3시간